본문 바로가기
주식

Norbert Gambit을 이용 미국주식 환전수수료 피하기

by Irene World 2020. 8. 12.

 

미국주식 시장은미국달러로 거래되고 있어 캐나다에 있는 사람은미국주식을 할려면 캐나다 달러를 미국 달러로 변환해야한다.

Questrade에서 미국주식을 캐나다 달러로 살수 있지만 변환수수료가 자동으로 2% 정도 부과가 된다.

즉 캐나다 달러 $ 1000불로 미국 주식에 투자시 2%*1000=$20

Questrade 20달러 변환수수료를 청구한다.

 

Norbert gambit은 이 통화 변환 수수료를 피할 수 있는 트릭이다. 토론토 증권거래소와 뉴욕 증권 거래소에 둘다 등재된 주식을 토론토 증권거래소에서 캐나다달러로 사고 뉴욕증권거래소에 있는 미국 주식으로 변환하여 팔아서 미국달러를 만드는 방법이다.

 

이때 통화 변환수수료 2%는 들지 않으며 주식을 사고 팔때 중계수수료 $5달러만 지불하면 된다.

단점은 바로 미국 주식을 살 수 없다는 것이다. 미국주식으로 변환하는 기간이 영업일기준 3~4일

정도 걸린다.

 

통화변환을 처리하는 ETF DLR.TO 인데 Questrade에서는 ETF를 구매시 $5 중계수수료가 부과되지는 않는데 ECN이라는작은 수수료를 내긴 한다. 한주당 $0.003. ETF를 팔때는 중계수수료를 부과해야 한다.

내경우 695주의 DLR.TO를 샀을때 $2.43 ECN Fee를 냈다.

Norbert Gambit을 하기 위해  우선 캐나다 달러로 ETF DLR.TO를 구매를 한다.

그리고 DLR.TO 주식을 DLR.U.TO로 저널링을 Questrade에서 요청한다. 내이름을 클릭하고 Help로 들어가면 이메일 채팅등으로 저널링을 요청할수 있다. 채팅은 연결시간이 걸려서 내경우엔 이메일로 했다.

" I have 695 shares of DLR.TO in my TFSA account and I would like to journal them over to DLR.U.TO please" 그러면 Questrade에서 언제까지 저널링해줄지 이메일로 답변이 온다.

3~4일후 나의 positon에서 미국 주식 DLR.U로 바뀌게 되면 DLR.U를  Sell하면 나의 계좌에 미국달러를 갖게 되고 나는 미국주식을 살수 있는거다.

 

1000달러 이하로 투자시는 2% 변환수수료를 내고 즉시 미국주식에 사는게 편하고 

만약에 $10,000를 투자시 $200 변환수수료를 지불하지만 Norbert gambit을 이용하면 $8 정도 적은 수수료로 미국달러로 바꿔서 미국주식을 살수 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스닥 지수 급하락시 QQQ,TQQQ,SQQQ ETF로 수익 챙기기  (0) 2022.01.27

댓글